2022 전기차 보조금, 국비, 지방비 알아보겠습니다. 미래에는 점점 더 전기차의 보급률과 상용화율이 높아질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아무래도 사는 사람 입장에서는 보조금도 빵빵하게 주고 충전소 인프라 좀 늘려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제일 큰것 같습니다. 무튼 전기차는 시장에서 점점 더 비중이 늘리고 있기 때문에 2022 전기차 보조금 안 집고 넘어갈 수는 없겠습니다.
사실 최근 전기차 구매자가 늘어나면서 슬슬 전기차 보조금을 낮추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말 왜이럴까요? 그냥 많이 주면 좋겠네요.
1. 2022 전기차 보조금
2022년에는 100% 보조금 지원을 전기차 기본판매 가격 기준 6,000만원에서 5,500만원으로 하향됩니다. 50%지원을 5,500~8,500만원 구간으로 하고, 제외대상을 8,500만원 이상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최종 협의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기준, 현황, 계산 지자체별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수원시, 세종시, 충청도, 경상도, 부산시, 대구시, 전라도 등 ) 전기차 보조금 현황도 알아보겠습니다.
2.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중앙행정기관을 제외)
▶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 가능
2022 전기차 보조금 - 국비
구분 | 제조 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
지원금액(만원) | |||
승용차 | 현대 | 코나(기본형, PTC, 모던) | 800 |
코나(기본형, PTC, 프리미엄) | 800 | ||
코나(기본형, HP, 모던) | 800 | ||
코나(기본형, HP, 프리미엄) | 800 | ||
코나(경제형, PTC, 모던) | 690 | ||
코나(경제형, PTC, 프리미엄) | 690 | ||
코나(경제형, HP, 모던) | 690 | ||
코나(경제형, HP, 프리미엄) | 690 | ||
아이오닉(HP) | 733 | ||
아이오닉(PTC) | 701 | ||
아이오닉5(롱레인지 2WD, 프레스티지) | 800 | ||
아이오닉5(롱레인지 2WD, 익스클루시브, 빌트인 캠 미적용) | 800 | ||
아이오닉5(롱레인지 2WD, 익스클루시브) | 800 | ||
아이오닉5(롱레인지 AWD, 프레스티지) | 773 | ||
아이오닉5(롱레인지 AWD, 익스클루시브) | 785 | ||
아이오닉5(스탠다드 2WD) | 791 | ||
아이오닉5(스탠다드 AWD) | 774 | ||
G80 | 379 |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800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87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78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64 |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2022 전기차 보조금 국비 금액 확인 가능한 링크 남겨드립니다.
https://www.ev.or.kr/portal/buyersGuide/incenTive
2022년도에도 전세계적인 화두에 환경보호가 빠질수는 없을 예정입니다. 전기차 역시 친환경 동력에 속하면서 친환경 정책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차의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환경보호를 위해서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여 구매를 권장하는 제도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예산은 작년까지 상승세였다가 2022 올해부터는 조금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예산 추이
- 2018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 - 3,523억
- 2019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 - 5,403억
- 2020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 - 8,002억
-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 - 1조 1,226억
-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 - 1조 9,352억
사실 아직까지는 휘발유와 전기차를 고민한다면 휘발유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전기차 구매율이 매년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것을 보면 아마도 보조금의 영향이 있겠지 싶은데요. 사실 작년보다 보조금이 감소했다고 해도 재작년에 비하면 2배 이상 많은 예산이 확보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구미가 당길만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함정이 있다면 사려는 사람은 계속 늘어나서 1인당 전기차 보조금은 확실히 줄어든다는 것이죠.
가장 이득이었던것은국비+지자체 보조금으로 1대당 전기차 보조금이 약 2천만원정도 였던 2013년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2018년 - 1900만원
- 2019년 - 1600만원
- 2020년 - 1520만원
- 2021년 - 1500만원
2022년 전기차 보조금 (국비+지방비) 총 보조금은 얼마?
2022년 전기차 1대당 국비 보조금은 700만원, 지방비까지 총 11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차 가격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최고 1100만원 정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시장이 점점 안정화가 되어 가는것도 사실이고 보급률이 올라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국비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 예산이 감소되었다는 것인데요. 무튼 2022년에도 자동차값이 5500만원 미만인 경우에 최대치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5500 이상 ~ 8500만원 미만 전기차의 경우에는 50%의 보조금을 지급받게 되며, 8500만원 이상 전기자동차는 고가 범주에 속하여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중요해지는것은 바로 전기차 브랜드별, 모델별 보조금 예상 현황입니다.
3. 2022 전기차 보조금 - 자동차 브랜드별 모델별 예상 금액
테슬라, 기아차, 현대차 3개 브랜드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1. 2022 전기차 보조금 예상 현대차
현대차의 경우 아이오닉5 모델이 전기차 인기모델 입니다. 2021년에는 국비 800만원 + 지방비 200만원으로 총 1000만원 정도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2년에는 국비 보조금 600만원 + 지방비 200만원 정도로 약 800만원 정도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 2022 전기차 보조금 예상 기아차
기아차 EV6 2WD 롱레인지 모델이 인기 모델입니다. 이 모델의 경우 국비 800만원 + 지방비 200만원으로 총 1000만원 정도의 보조급 지원을 받을 수 있었지만.
2022년에는 국비 600만원 + 지방비 200만원으로 총 800만원 정도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예상됩니다.
3. 2022 전기차 보조금 예상 테슬라
테슬라 인기모델 모델3 롱레인지 기준 2021년 국비 750만원 + 지방비 187만원 으로 총 937만원 정도의 보조급이 지급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국비 281만원 + 지방비 94만원으로 375만원 정도의 보조금이 예상되는바, 3개의 전기차 브랜드 중에서 2021년 대비 2022 전기차 보조금이 가장 차이가 많이나게 감소했습니다.
실구매자 입장에서는 어느 브랜드든지 구매가가 증가하는것이 피부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전기차 브랜드별 전기차 모델 가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 실제 구매 가격 변화 예상
- 현대차 3,980만원 → 4,180만원
- 기아차 4,020만원 → 4,220만원
- 테슬라 5,062만원 → 5,824만원
4. 2022 전기차 보조금 지방비
2022 전기차 보조금 지자체별 금액 (단위:만원) | ||
구분 | 승용 | 화물 |
대전 | 500 | 600 |
서울 | 200 | 800 |
대구 | 400 | 400 |
부산 | 400 | 450 |
인천 | 360 | 525 |
광주 | 400 | 400 |
울산 | 450 | 450 |
세종 | 300 | 300 |
더 확인하실 분들을 위해서 공식 홈페이지 남겨드립니다.
서울시 | 경기도 | 수원시 | 인천시 |
부산시 | 경상도 | 전라도 | 광주시 |
세종시 | 충정도 | 제주시 |
수도권으로 갈수록 전기차 보급률이 높아 보조금이 작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화물차의 경우에는 아직도 보조금이 높은편에 속합니다. 승용차보다 보급률이 적다는것이 그 이유가 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유의사항
전기차 보조금은 지급 시 계약일자가 아닌, 차량 출고순으로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때문에 출고가 늦는 경우 보조금이 소진되어 혜택을 못받을 가능성도 생긴다고 하니 유의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2022년 올해 전기차 계약 후 구매지원대상에 포함이 된 경우라면 내년인 2023년에 차량이 출고된다고 해도 보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문제는 보조금 지원대상 선정 이후 3개월의 시간동안 차가 출고되지 않는경우 지급대상자 자격에서 제외된다는것입니다.
전기차 보급과 함께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확장 역시 숙제로 계속 남아있지만 확실히 예전보다는 전기차 충전소가 눈에 띄게 늘어난것도 느껴집니다. 관공서와 휴게소에서는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시마다 체육관이나 큰 공원이 있는경우에도 해당 장소에 전기차 충전소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2022 전기차 보조금 - 지자체별 보조금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
5. 2022 전기차 보조금 계산 방법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보조금인 국비와 지자체 보조금인 지방비를 합산한 총 금액입니다.
자동차 가격 기준
- 5500만원 미만 - 국비 약 600~700만원
- 5500만원이상~8500만원 미만 - 보조금 50%
- 8500만원 이상 - 보조금 지급대상 아님
6. 마치는 글
2022 전기차 보조금 기준 알아봤습니다. 전기차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서 기술도 발전하고 이제는 전기차 휘발유차가 성능으로 봤을때는 그렇게 큰 차이가 없을 정도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인프라가 얼마나 더 많이 구축되어 있느냐의 차이가 있는데요.
2022년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더 후회없는 선택하시길 바라고 소중한 마이카를 마련하는 모든분들에게 축하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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